MZ세대라고 일컫는 이들은 누구이며 왜 그들의 가치관이 현사회에 어떤 변화와 영향을 끼치고 다른세대와의 소비패턴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평가 받는지 알아보자
보통 1980년대초에 2000년대 초 태어난 밀레니얼세대(Milennuals 23세~38세)와 1990년대 중반 ~2000년대 초 태어난 Generation Z(7세~22세)세대를 부르는 말로 MZ세대는 개성과 자아가 강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을 표현하는데 망설임이 없는 세대로 인식되고 있다. 소위 가치소비라고 하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맞는 제품을 망설임 없이 소비하는 형태가 강한데 이런한 패턴은 주식이라든지 부동산 투자라는 소수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자신의 관심사를 활용해 가상의 자산과 NFT, 리셀, 아트,뮤직 등 그 기존의 투자개념을 넘어선 새로운 방식에 관심이 많고 이를 적극 수용, 학습하는것에 능숙하다. 다시말해 MZ세대는 전체적인 자산과 소득이 적지만 과감한 투자와 소비에 관심이 많고 일반적인 저축보다는 고위험, 고수익 투자를 선호한다. 참고로 베이비부머는 1940년 ~1964년생, X세대는 1965년대~1980년생,2011년이후 출생세대는 알파세대라고 한다.
MZ세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디지털과 모바일에 익숙하고 어렸을때 부터 스마트폰,인터넷을 쉽게 접해온 세대이기 때문에 디지털을 중심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베이비부머세대와 X세대에 비에 디지털 채널을 이용하는 경향이 2배에 이른다는 보고서도 있다. 또한 여가와 정보 습득을 위해 TV 등 전통 미디어를 활용하기보다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MZ세대에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호한다는특징도 갖고 있다.이는 어렸을때부터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익숙하기 때문에 생긴 특징이다.
베이비 부머, X세대와 다른 MZ세대의 특징은 무얼까
1.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소비형 맞춤서비스에 익숙하다
2.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비 경험이나 서비스 이용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고 정보를 얻는 경험도 풍부하고 이를 매우 중요시 한다.
3.경험과 각종 정보를 통해 서비스를 구입, 이용하는 패턴으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가격과 품질 등 실리를 추구하는 경량이 메우 강하다. 참고로 MZ세대들의 상품 재구매율은 다른 세대보다 낮다(그만큼 자기관점에서 타인을 평가하고 상품을 평가하는 과정속에서 남들의 가치는 중요하지 않다)
4.주택마련과 노후대비, 저금리에 때른 금융투자 의향 상승,채권 및 간접투자보다는 중,고수익 추구 및 직접투자를 선호.
5.투자정보의 탐색은 비대면 체널 중심을 선호 핀테크 서비스를 선호
6.파이어족을 선호하며 조기은퇴 희망 비율이 매우 높은 편
MZ세대 기존 소비계층과 다른 특성적 소비
MZ세대는 기존 소비 주도 계층과 다른 특징을 보였다. 디지털과 소셜미디어 활용을 통해 소비와 서비스 경험을 공유하고 가치브랜드보다 실리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다. 이 측면이 다른세대들과 다른게 나타나는 특징들이다. 또한 재테크 정보 획득을 위한 경로도 재테크 금융관련보다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취득한다. 참고로 20대 ~ 30대 투자 비율 및 신규가입 현황을 보면 확실히 20대와 30대가 높으며 해외주식 매입과 암호화폐 투자 경향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MZ세대는 자기를 중요시 하는 이기적인 세대로 보기 보다는 나의 안정적인 삶을 중요시 하고 더 이상 본인들의 소중한 시간과 가치를 회사에 투자하기 보다는 나의 가치에 더 투자하여 파이어족을 꿈꾸는데 많은 노력을 하는 기존의 세대와 다르게 보는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일상 정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서울 이커머스 페어 9월 21일~23일 (0) | 2023.08.19 |
---|---|
복지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신청마감 (0) | 2023.08.19 |
정부, 유류세 인하 10월 말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0) | 2023.08.18 |
다자녀 혜택 기준 3자녀에서 앞으로 2자녀로 낮춘다 (0) | 2023.08.17 |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무의식, 과연 나를 지배하는가? (0) | 2023.08.17 |